우리는 지인이나 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신고가 되더라도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대부분 해외에서 거점을 두고 범행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범죄자들 검거까지 이루어지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거나 못 잡고 마감되는 경우가 대부분 일거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보이스피싱 범죄를 소재로 한 영화 시민덕희에서 볼 수 있는 주인공의 감정변화, 일반시민의 힘, 진정한 자아 찾기, 관람평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일반시민의 일상 속 감정 변화
이 영화는 우리나라의 평범한 일반시민 덕희가 겪는 일상적인 생활에서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 일반시민의 삶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스토리가 전개될수록 덕희가 겪는 감정 변화가 영화의 주된 스토리를 이끌어갑니다. 덕희는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 불평등 속에서 점차 힘들어합니다. 이러한 생활과 감정의 변화는 단순히 그녀가 처한 환경에 대한 반응이 아닙니다. 스스로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새로운 정체성을 찾아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영화는 덕희가 자신의 감정을 마주하고 앞에 직면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방식을 통해 일반시민의 숨겨진 힘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2.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가 주는 힘
영화는 덕희가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즉 덕희는 단순히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변의 사회적 약자들과 힘을 하나로 모아 목소리를 내는 중심인물로 성장해 갑니다. 영화 속 그녀가 맞닥뜨리는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불평등, 계층 간의 갈등, 억압적인 구조들은 우리들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덕희는 이러한 문제들 앞에서 뒤로 숨지 않고 용기를 내어 저항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결국 이러한 덕희의 행동을 통해서 영화는 일반시민의 목소리가 사회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3. 사실주의와 감정의 교차점
영화의 가장 큰 특징으로 사실주의입니다. 다른 영화와 달리 지나치게 드라마틱한 장치나 극적인 사건을 활용하지 않으면서도 영화를 보는 우리들의 감정을 이끌어냅니다. 그 이유는 영화가 현실적인 문제와 상황을 통해 공감대를 만들고 덕희라는 캐릭터를 통해 우리가 마치 자신의 이야기인 것처럼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덕희의 감정 변화와 내적 갈등은 우리들이 일상 속에서 겪을 수 있는 감정들입니다. 결국 이러한 감정변화를 통해 사실주의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진정한 자아 찾기
덕희의 이야기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이야기를 넘어 그녀가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덕희는 영화 내내 다양한 난관에 직면해서 때로는 좌절하지만 그 과정에서 점점 더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녀는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자신이 처한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가며 성장합니다. 무엇보다 남성이 아닌 여성 캐릭터로서 덕희가 자아를 찾아가는 모습은 우리나라 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억압과 편견을 상징적으로 담아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본 우리들은 그 과정에서 덕희로부터 공감과 감동을 느낍니다.
5. 관객의 평가
이 영화는 배우 라미란의 매혹적인 연기를 바탕으로 코미디와 범죄를 유쾌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 평범한 여성 덕희가 자신을 속여 금전적 피해를 준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을 찾아 나서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야기의 빠른 진행 속도와 재치 있는 대화를 통해 유쾌함은 유지하면서 정의에 대해 탐구한 영화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들과 다르지 않은 주인공 덕희의 모습을 통해 우리들이 겪고 있을 문제들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전달해 줍니다. 때로는 뻔한 전개를 보여주지만 진심 어린 스토리와 배우 라미란의 매력이 어우러져 보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6. 마치며
우리 주변에 보이스 피싱을 포함한 사기범죄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종종 만납니다. 영화 속 일반시민 덕희가 그와 같은 피해를 입고 좌절하지 않고 극복하는 모습을 통해서 우리들도 포기하지 말고 어려운 난관을 극복해 가야 할 것입니다. 언제든지 나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에게 힘이 돼주는 적극적인 모습이 필요합니다.